XPLATFORM 101

- UserObject > User Object


User Object 는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잘못 만들어진 User Object 는 쓰나미와 같은 재앙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설계에서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전체 프로젝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민해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기술도 중요하지만 경험이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엑스플랫폼 UX 스튜디오에서는 간단하게 User Object 를 만들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New > Item > User Object 를 선택하시면 새로운 User Object 를 설정하기 위한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기본 Object 클래스를 선택합니다. 선택된 클래스를 확장하는 개념입니다.

TypeDefinition에 포함 여부를 선택하는 옵션은 지금 선택하지 않아도 나중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만 추가해놓은 것이 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놓고 나면 아무 설명도 없이 다음과 같은 코드가 지정된 이름으로 생성됩니다.



확장자는 자동으로 xjs 라는 확장자가 붙습니다.

여기에 변수를 추가하고 생성자 함수, 이벤트, 메소드,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된 메소드나 이벤트는 User Object 를 사용할때 UX 스튜디오내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t, get 선언을 한 경우에는 개발 과정에서 쉽게 속성 정의만으로

원하는 정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아직은 몇몇 기능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기본적인 내용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툴에서 제공하는 편의성도 기본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는..^^

http://cafe.naver.com/xplatform10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