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LATFORM 101

- System > TCPClientSocket


TCPClientSocket이라는 객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객체는 TCP 통신을 위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컴포넌트입니다.

클라이언트로 동작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필요한 값은 접속할 주소 문자열과 Port 번호를 필요로 합니다.


(1) open

- TCP를 이용해서 호스트에 접속

- 연결을 요청했는지 여부를 반환


(2) write

- 접속한 호스트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메소드

- 전송할 데이터(문자열), 문자셋을 지정합니다.

- 전송 시작 여부를 반환


(3) read

- 접속한 호스트로부터 데이터를 받는 메소드

- 데이터 크기(바이트), 수신대기시간(초)

- 수신한 바이너리 데이터, Boolean 값

- 실패할 경우에는 false 를 리턴하게 됩니다.

-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errno, errmsg를 설정하게 됩니다.

- errno 는 도움말 > TCPClientSocket > Method > read 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4) readLine

- 접속한 호스트로부터 문자열을 한 줄 받는 메소드

- 데이터 크기, 수신대기시간(초)


* read와 readLine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read()의 nTimeout과 readLine()의 nTimeout은 동작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read() 메서드는 메서드 전체가 기다리는 시간을 지정하고, 

readLine()은 마지막으로 전송된 데이터 이후에 다음 데이터를 받기 까지 

nTimeout의 시간을 기다립니다. 

네트워크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readLine() 메서드는 

nTimeout을 통해 지정한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할 수 있습니다.


(5) isopen

- 접속 여부를 알려주는 속성

- 접속한 상태면 true, 아니면 false


(6) close

- 접속 연결을 끊는 메소드

- 서버 설정에 따라 연결을 끊지 않았을때 동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xplatform10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