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LATFORM 101
도구를 사용하려면 메뉴에 대한 내용을 먼저 살펴봐야 하는데
왠지 아쉬운 면이 있어 다시 정리해봅니다.

사용하고 있는 버전은 9.1.1.100 버전입니다. 현재 투비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배포되고 있는 체험판입니다.

File 메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File 메뉴는 프로젝트나 폼을 만들고 만들어진 프로젝트나 폼을 다시 열어볼 수 있고
프로젝트를 별도로 저장할 수 있도록 내보내기 기능과 가져오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인쇄 도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도구와 큰 차이는 없는듯 합니다.

File
--- New
--- ---- Project
--- ---- Item (Form, User Object)
--- ---- File (Style Sheet, XML, Script, Xtheme)

프로젝트 생성에 대해서는 이미 많이 다루었으니..^^
프로젝트를 생성할때 화면 레이아웃으로 사용될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때에는 UX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을 사용하면
프레임에 대한 큰 수정없이 작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정 규모 이상의 프로젝트라면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 템플릿은 File 메뉴 아래에 있는 Make a Project Template 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프로젝트 템플릿이지만 거창한 프로젝트가 아니더라도 자주 쓰는 템플릿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Item 항목은 화면을 만들기 위한 Form 과 User Object 를 만들때 사용합니다.
User Object 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확장된 컴포넌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Button 을 확장해서 새로운 Super Button 컴포넌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컴포넌트는 메뉴에 추가되어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User Object 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길어질 수 있으니 차후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스타일 시트의 경우에는 단순하게 에디터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항목을 폼에서 추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전에 작성된 파일을 가져다가 수정하겠지만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하는 경우에는
이런 도구의 지원은 정말 편한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XML이나 스크립트는 특별한 내용은 없고
테마는 이미지와 스타일 시트등이 같이 제공되기 때문에 테마 내에서 스타일 시트 편집을 바로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이미지 같은 경우에는 편집은 지원하지 않고 미리보기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 Open
--- ---- Project
--- ---- File

새로운 프로젝트나 파일을 생성할때와 마찬가지로 여는 작업시에도
작업에 적절한 화면 배치를 자동으로 제공합니다.
각각의 퍼스펙티브를 따로 저장하는 기능은 없네요. 뭐 물론 개인 취향이니깐..^^

Reload는 프로젝트를 다시 불러오는 기능인데 언제 쓰이는 것인지는 모르겠네요.

--- Deploy
--- ---- Project
--- ---- Current File
--- ---- Settings

작업된 파일을 배포할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운영에 들어가면 별도의 정책을 따르겠지만
개발 단계에서는 다양한 환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에 적절하게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Close, Close Project 는 열려진 파일이나 프로젝트를 닫아주는 것입니다.
Recent Files, Projects 는 최근 사용된 파일이나 프로젝트를 기본적으로 4개씩 보여줍니다.
갯수를 수정하려면 Tools > Options > Environment > General > Recent files 에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Launch Project 는 말 그대로 프로젝트를 실행해주는 것입니다. 단축키는 Ctrl + F5

Import 는 프로젝트나 파일을 가져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뉴를 거치지 않고 파일 탐색기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선택하거나 원하는 파일을 선택해서 
마우스 드래그앤드롭으로 동일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편한대로 하면 된다는..

Export project 는 나중에 Import 하려는 용도로 제공하는 기능이겠죠.
Make Project Template 의 경우에는 위에서 이야기했구요. 나중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Print, Print Setup 은 다른 도구와 크게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메뉴얼에는 소스나 스크립트 출력을 위한 용도라고 하는데 
현재는 소스만 출력이 됩니다.
화면 단위 출력은 화면 크기나 여러가지 고려할 것이 많을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Save the Project as Compiled XML 이라는 긴 제목을 가지는 메뉴는
말 그대로 압축된 XML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텍스트 에디터에서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알 수 없는 글자들이 보입니다.


이건 뭐지 싶지만 배포할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완벽한 방안은 아니겠지만 일차적으로 코드를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원본 코드는 그대로 있고 배포할 코드만 저렇게 가공하는 것입니다.

File 메뉴만 간단하게 설명한다는 것이 말이 길어졌네요. ㅠㅠ
User Object 랑 Make a Project Template 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따로..

http://cafe.naver.com/xplatform10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