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LATFORM 101
화면에 보여지는 모든 컴포넌트는 canvas 라는 속성을 가집니다.
도움말을 참조하면 컴포넌트의 Draw Target이 되는 속성이라고 합니다.

canvas 오브젝트는 3가지 메소드를 제공합니다.
getCanvasRect, getClientRect, getPainter

앞의 2개는 영역을 가져오는 메소드입니다.
Rect 오브젝트를 반환하기 때문에 
영역의 좌표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getCanvasRect 와 getClientRect 의 차이점은 컴포넌트의 border에 있습니다.
컴포넌트의 클라이언트 rect 라는 개념은 컴포넌트에서 border 만큼을 뺀 영역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영역을 가져올때 상수값으로 constOption 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Canvas.COORD_SCREEN 값만 제공합니다.
해당 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윈도우 기준으로 좌표값을 처리하고
상수값을 지정한다면 실제 스크린 해상도를 기준으로 처리합니다.
듀얼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2개 모니터의 해상도를 합친 기준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getPainter 는 현재 Canvas가 존재하는 부모 윈도우가 가지는 페인터를 반환한다고 합니다.
말은 복잡한데 결국에는 컴포넌트의 Painter 오브젝트를 반환하는 것입니다.
페인터는 화면에 무언가를 표시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선을 그릴 수도 있고 도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중심이 되는 지점이 Canvas의 좌측 상단이 됩니다.

Canvas 는 실제 화면에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고
적절하게 그려질 컴포넌트의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HTML5 캔버스와는 다른...^^

http://cafe.naver.com/xplatform101/275